2014. 12. 12 제정2019. 11. 01 개정2023. 06. 09 개정 제1조 (목적) 본 지침은 한국항공보안학회지 편집 규정(이하 편집위원회 규정) 제7조에 규정된 “한국항공보안학회지” 투고원고의 작성 및 문헌 인용방법, 투고절차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원고제출) ① 투고논문은 항공보안 분야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② 투고자는 원고마감 기한내에 다음 각호의 파일을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홈페이지(https://kafas.jams.or.kr)에 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개정 2023. 06. 09) 원고파일, 단, 원고파일에는 필자가 누구임을 알 수 있는 사항(성명, 소속, 직위, 연구비 지원 등)이 기재되어서는 안 된다. 논문투고신청서 연구윤리확인서 및 저작권 위임동의서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보고서(개정 2023. 06. 09) 저자 검검표 ③ 투고원고 파일은 다음 각 호의 형식에 따라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홈페이지에 제출한다.(개정 2023. 06. 09) 용지종류: A4(사용자 정의), 폭 195.0mm, 길이 270.0mm 여백: A4, 위쪽 25mm, 오른쪽 및 왼쪽 25mm, 아래쪽 23mm, 머리말 및 꼬리말 12mm 본문내용: 본문, 글자크기 9, 양쪽정렬, 들여쓰기 10 줄간격 : 160% ④ 투고원고의 분량은 원고지 150매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⑤ 편집간사는 투고자에게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전자메일,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을 통해 접수 결과를 통보하며, 원고투고의 접수 결과를 편집위원장에게 보고한다.(개정 2023. 06. 09)⑥ 투고자는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논문유사도 검사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판정결과가 평균 유사율(10% 이상)이 부적절한 경우 또는 동일 주제로 이미 발표된 논문이 확인된 경우에는 편집위원회는 투고원고의 수정 또는 투고철회를 요청한다.(개정 2023. 06. 09)⑦ 투고원고가 이 지침에 현저히 위반되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제3조(논문작성방법) ① 투고원고의 작성에 있어서는 편집위원회 규정 및 이 지침에 규정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② 논문은 서론, 본론, 결론, 부록, 참고문헌으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범위, 연구 방법, 기대되는 효과 등 구성을 서술하고, 본론에서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론을 전개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③ 제목은 10단어 범위내에서 간결 명확하고 서술적이어야 한다. 원고 1면 상단에는 국문 및 영문으로 제목, 저자 성명 등을 명기한다.④ 논문의 서두 부분에 영문원고 10 ~ 11행의 Abstract를 작성한다.⑤ 색인어는 영문(국문)으로 표기하여야 하며, 5단어를 원칙으로 한다.⑥ 그림은 단색(흑색 기준)으로 직접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작성하며 표는 상단에, 그림은 하단에, 그 번호와 명칭을 붙인다.(예) <그림 1>, <표 1>. 번호 수식의 표시번호와 수식은 본문의 글자와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표기하여야 하며, 특히 수식의 아래첨자와 윗첨자는 본문의 줄보다 반 칸 아래, 혹은 반 칸 위에 타자하여 본문의 타자와 명확히 구분되도록 하여야 한다. 예) Y2=ax2+bx+c⑦ 사용용어는 가능한 국문으로 쓰되 항공 전문용어 또는 학술 전문용어 가운데 한글 번역 시 원문의 내용과 다소 상이한 의 경우는 “( )”안에 원어를 병기할 수 있다.⑧ 설명이 필요한 문장은 반드시 주석을 달도록 하되, 주석이 필요한 문구의 오른쪽 어깨에 일련번호를 반 괄호로 묶어서 표시하며, 각 주석의 내용은 해당 페이지의 하단에 기재한다.⑨ 논문의 내용 중 인용 문장이 있을 경우 인용된 문장이 끝나는 부분에 괄호 번호를 하고 인용 논문의 저자 및 제목, 발행년도 등 미주에 기입한다.예) ---인천공항이라고 한다 [1].⑩ 장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예)Ⅰ(로마자), 1(숫자), 1.1, 1.1.1 제 4 조(논문 작성시 유의사항) 투고원고를 작성함에 있어서는 다음의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국내외의 문헌을 인용함에 있어서는 최신의 문헌까지 인용하되 가급적 교과서 범주를 넘어서 학술논문 수준의 문헌을 인용하고, 교과서의 경우에는 출판연도와 함께 판수를 정확하게 기재한다. 외국법에 관한 논문이 아닌 한 국내의 학술논문을 인용하여 국내 학설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외국문헌은 필요한 한도 내에서 인용한다. 원고는 원칙적으로 한글로 작성하며 한자와 외국어는 혼동이 생길 수 있는 경우에만 괄호 안에 넣어서 표기한다. 외국의 논문이 번역에 가깝게 게재논문의 기초가 되어서는 안 된다. 제 5 조(참고문헌 작성 방법) ①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인용된 것만을 인용 순서에 따라 작성한다.(국문 또는 영문 중 선택)② 학회지 : 저자, "제목", 학회지명, 권호, 출판사, 발행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표시[1]Kim, Y. R., Choi, J. Y., “Study on Noise Characteristics of Airport“,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24(3), 2016,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pp.7-12.③ 단행본 : 저자, "도서명", 출판사, 소재지명, 출판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표시[1]Michael S. Nolan, "Fundamentals of Air Traffic Control,"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990, pp.275∼280.④ 보고서 : 저자명, "보고서명", 출판기관, 출판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표시[1] Hong H. H.,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Noise Abatement Procedure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6, pp.188-205.⑤ 학술발표/세미나(Proceedings) : 저자, “제목”, 학술발표회명, 학회, 장소, 발표년도, 페이지 순으로 표시[1]Wang, H. Y., McDonell, V. G., and Samuelsen, G. S., "The Two Phase Flow Downstream of a Production Engine Combustor Swirl Cup," 2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bustion, Combustion Institute, Pittsbugh, PA, Dec. 12-17, 1999, pp. 459~466.⑥ 학위논문 : 저자, “제목”, 학위, 학위대학, 장소, 학위연월 순으로 표시[1]Vargas, M. "Ice Accretion on Swept Wings at Glaze Ice Conditions," Ph.D. Thesis,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Cleveland, Ohio, May 1998.9 제 6 조(기타 자료의 표시) ① 신문에 실린 자료는 작성자와 기사명이 있는 경우 저자명, “제목”, 신문명, 연월일자, 면을 표시하고, 작성자와 기사명이 없는 경우에는 신문명, 연월일, 면을 표시한다.예) 김포항공, “항공보안의 현 실태 점검”, 항공신문, 2019. 10. 27., 14면.② 인터넷 자료는 저자명, “자료명”, URL, 검색일자를 표시한다.예) 김포항공, “총칼에 뚫린 K-항공보안”, <http://www.m-i.kr/>, (2019. 6. 1. 최종검색일). 제 7 조(편집위원회의 결정통보 및 수정원고 제출) ① 본 심사지침에 따라 투고논문에 대하여 심사위원의 평가를 완료한 후 편집위원회는 편집회의를 개최하고 투고원고에 대한 게재 여부를 결정하여 투고자에게 그 결과를 온라인 논문 투고 및 심사시스템 또는 전자메일을 통해 통지한다.(개정 2023. 06. 09)② 편집위원회가 투고원고에 대하여 ‘수정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결정을 한 경우 투고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수정원고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 8 조(심사비 및 게재료 납부) ① 본 학술지 투고한 주저자와 교신저자는 한국항공보안학회 정회원으로 가입하여야 한다. 만약, 정회원 미가입시 논문게재가 아니 될 수 있다.(개정 2024. 2. 21) ② 본 학술지 투고된 논문에 대한 심사료는 편당 30,000원 및 게재료는 원고 20매까지는 10 만원이며, 그 이상은 1쪽마다 1 만원으로 한다.(개정 2024. 2. 21) 제 9 조(논문연구윤리 준수) ① 투고원고는 논문연구윤리 확인서에 포함된 논문연구윤리를 준수하여야 한다.② 투고원고는 논문연구윤리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학회지에 게재될 수 있다. 제 10 조(저작권 등 위임동의서 제출) 투고 원고는 저작권 위임동의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학회지에 게재될 수 있다. 제 11 조(논문 투고 및 문의) 논문 투고 및 문의은 한국항공보안학회 편집 간사에게 한다.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61-17, 711호 (마곡동, 보타닉파크타워Ⅰ) 연락처 : (02)300-0345 한국항공보안학회 : kafasonline@gmail.com 한국항공보안학회 편집위원회 : kafas_editor@naver.com 편집위원장 : 진성현 교수 편집 간사 : 김현진 부 칙 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4년 12월 12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9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23년 06월 09일부터 시행한다. 메뉴타이틀: 2014. 12. 12 제정2019. 11. 01 개정2023. 06. 09 개정 제1조 (목적)본 지침은 한국항공보안학회지 편집 규정(이하 편집위원회 규정) 제7조에 규정된 “한국항공보안학회지” 투고원고의 작성 및 문헌 인용방법, 투고절차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제2조 (원고제출)① 투고논문은 항공보안 분야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② 투고자는 원고마감 기한내에 다음 각호의 파일을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홈페이지(https://kafas.jams.or.kr)에 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개정 2023. 06. 09)원고파일, 단, 원고파일에는 필자가 누구임을 알 수 있는 사항(성명, 소속, 직위, 연구비 지원 등)이 기재되어서는 안 된다.논문투고신청서연구윤리확인서 및 저작권 위임동의서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보고서(개정 2023. 06. 09)저자 검검표③ 투고원고 파일은 다음 각 호의 형식에 따라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홈페이지에 제출한다.(개정 2023. 06. 09)용지종류: A4(사용자 정의), 폭 195.0mm, 길이 270.0mm여백: A4, 위쪽 25mm, 오른쪽 및 왼쪽 25mm, 아래쪽 23mm, 머리말 및 꼬리말 12mm본문내용: 본문, 글자크기 9, 양쪽정렬, 들여쓰기 10줄간격 : 160%④ 투고원고의 분량은 원고지 150매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⑤ 편집간사는 투고자에게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전자메일,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을 통해 접수 결과를 통보하며, 원고투고의 접수 결과를 편집위원장에게 보고한다.(개정 2023. 06. 09)⑥ 투고자는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논문유사도 검사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판정결과가 평균 유사율(10% 이상)이 부적절한 경우 또는 동일 주제로 이미 발표된 논문이 확인된 경우에는 편집위원회는 투고원고의 수정 또는 투고철회를 요청한다.(개정 2023. 06. 09)⑦ 투고원고가 이 지침에 현저히 위반되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제3조(논문작성방법)① 투고원고의 작성에 있어서는 편집위원회 규정 및 이 지침에 규정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② 논문은 서론, 본론, 결론, 부록, 참고문헌으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범위, 연구 방법, 기대되는 효과 등 구성을 서술하고, 본론에서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론을 전개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③ 제목은 10단어 범위내에서 간결 명확하고 서술적이어야 한다. 원고 1면 상단에는 국문 및 영문으로 제목, 저자 성명 등을 명기한다.④ 논문의 서두 부분에 영문원고 10 ~ 11행의 Abstract를 작성한다.⑤ 색인어는 영문(국문)으로 표기하여야 하며, 5단어를 원칙으로 한다.⑥ 그림은 단색(흑색 기준)으로 직접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작성하며 표는 상단에, 그림은 하단에, 그 번호와 명칭을 붙인다.(예) <그림 1>, <표 1>. 번호 수식의 표시번호와 수식은 본문의 글자와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표기하여야 하며, 특히 수식의 아래첨자와 윗첨자는 본문의 줄보다 반 칸 아래, 혹은 반 칸 위에 타자하여 본문의 타자와 명확히 구분되도록 하여야 한다. 예) Y2=ax2+bx+c⑦ 사용용어는 가능한 국문으로 쓰되 항공 전문용어 또는 학술 전문용어 가운데 한글 번역 시 원문의 내용과 다소 상이한 의 경우는 “( )”안에 원어를 병기할 수 있다.⑧ 설명이 필요한 문장은 반드시 주석을 달도록 하되, 주석이 필요한 문구의 오른쪽 어깨에 일련번호를 반 괄호로 묶어서 표시하며, 각 주석의 내용은 해당 페이지의 하단에 기재한다.⑨ 논문의 내용 중 인용 문장이 있을 경우 인용된 문장이 끝나는 부분에 괄호 번호를 하고 인용 논문의 저자 및 제목, 발행년도 등 미주에 기입한다.예) ---인천공항이라고 한다 [1].⑩ 장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예)Ⅰ(로마자), 1(숫자), 1.1, 1.1.1제 4 조(논문 작성시 유의사항)투고원고를 작성함에 있어서는 다음의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국내외의 문헌을 인용함에 있어서는 최신의 문헌까지 인용하되 가급적 교과서 범주를 넘어서 학술논문 수준의 문헌을 인용하고, 교과서의 경우에는 출판연도와 함께 판수를 정확하게 기재한다.외국법에 관한 논문이 아닌 한 국내의 학술논문을 인용하여 국내 학설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외국문헌은 필요한 한도 내에서 인용한다.원고는 원칙적으로 한글로 작성하며 한자와 외국어는 혼동이 생길 수 있는 경우에만 괄호 안에 넣어서 표기한다.외국의 논문이 번역에 가깝게 게재논문의 기초가 되어서는 안 된다.제 5 조(참고문헌 작성 방법)①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인용된 것만을 인용 순서에 따라 작성한다.(국문 또는 영문 중 선택)② 학회지 : 저자, "제목", 학회지명, 권호, 출판사, 발행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표시[1]Kim, Y. R., Choi, J. Y., “Study on Noise Characteristics of Airport“,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24(3), 2016,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pp.7-12.③ 단행본 : 저자, "도서명", 출판사, 소재지명, 출판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표시[1]Michael S. Nolan, "Fundamentals of Air Traffic Control,"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990, pp.275∼280.④ 보고서 : 저자명, "보고서명", 출판기관, 출판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표시[1] Hong H. H.,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Noise Abatement Procedure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6, pp.188-205.⑤ 학술발표/세미나(Proceedings) : 저자, “제목”, 학술발표회명, 학회, 장소, 발표년도, 페이지 순으로 표시[1]Wang, H. Y., McDonell, V. G., and Samuelsen, G. S., "The Two Phase Flow Downstream of a Production Engine Combustor Swirl Cup," 2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bustion, Combustion Institute, Pittsbugh, PA, Dec. 12-17, 1999, pp. 459~466.⑥ 학위논문 : 저자, “제목”, 학위, 학위대학, 장소, 학위연월 순으로 표시[1]Vargas, M. "Ice Accretion on Swept Wings at Glaze Ice Conditions," Ph.D. Thesis,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Cleveland, Ohio, May 1998.9제 6 조(기타 자료의 표시)① 신문에 실린 자료는 작성자와 기사명이 있는 경우 저자명, “제목”, 신문명, 연월일자, 면을 표시하고, 작성자와 기사명이 없는 경우에는 신문명, 연월일, 면을 표시한다.예) 김포항공, “항공보안의 현 실태 점검”, 항공신문, 2019. 10. 27., 14면.② 인터넷 자료는 저자명, “자료명”, URL, 검색일자를 표시한다.예) 김포항공, “총칼에 뚫린 K-항공보안”, <http://www.m-i.kr/>, (2019. 6. 1. 최종검색일).제 7 조(편집위원회의 결정통보 및 수정원고 제출)① 본 심사지침에 따라 투고논문에 대하여 심사위원의 평가를 완료한 후 편집위원회는 편집회의를 개최하고 투고원고에 대한 게재 여부를 결정하여 투고자에게 그 결과를 온라인 논문 투고 및 심사시스템 또는 전자메일을 통해 통지한다.(개정 2023. 06. 09)② 편집위원회가 투고원고에 대하여 ‘수정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결정을 한 경우 투고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수정원고를 제출하여야 한다.제 8 조(심사비 및 게재료 납부)① 본 학술지 투고한 주저자와 교신저자는 한국항공보안학회 정회원으로 가입하여야 한다. 만약, 정회원 미가입시 논문게재가 아니 될 수 있다.(개정 2024. 2. 21)② 본 학술지 투고된 논문에 대한 심사료는 편당 30,000원 및 게재료는 원고 20매까지는 10 만원이며, 그 이상은 1쪽마다 1 만원으로 한다.(개정 2024. 2. 21)제 9 조(논문연구윤리 준수)① 투고원고는 논문연구윤리 확인서에 포함된 논문연구윤리를 준수하여야 한다.② 투고원고는 논문연구윤리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학회지에 게재될 수 있다.제 10 조(저작권 등 위임동의서 제출)투고 원고는 저작권 위임동의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학회지에 게재될 수 있다.제 11 조(논문 투고 및 문의)논문 투고 및 문의은 한국항공보안학회 편집 간사에게 한다.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61-17, 711호 (마곡동, 보타닉파크타워Ⅰ)연락처 : (02)300-0345한국항공보안학회 : kafasonline@gmail.com한국항공보안학회 편집위원회 : kafas_editor@naver.com편집위원장 : 진성현 교수편집 간사 : 김현진부 칙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4년 12월 12일부터 시행한다.부 칙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9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한다.부 칙제1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23년 06월 09일부터 시행한다. 2014. 12. 12 제정2019. 11. 01 개정2023. 06. 09 개정 제1조 (목적)본 지침은 한국항공보안학회지 편집 규정(이하 편집위원회 규정) 제7조에 규정된 “한국항공보안학회지” 투고원고의 작성 및 문헌 인용방법, 투고절차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제2조 (원고제출)① 투고논문은 항공보안 분야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② 투고자는 원고마감 기한내에 다음 각호의 파일을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홈페이지(https://kafas.jams.or.kr)에 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개정 2023. 06. 09)원고파일, 단, 원고파일에는 필자가 누구임을 알 수 있는 사항(성명, 소속, 직위, 연구비 지원 등)이 기재되어서는 안 된다.논문투고신청서연구윤리확인서 및 저작권 위임동의서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보고서(개정 2023. 06. 09)저자 검검표③ 투고원고 파일은 다음 각 호의 형식에 따라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홈페이지에 제출한다.(개정 2023. 06. 09)용지종류: A4(사용자 정의), 폭 195.0mm, 길이 270.0mm여백: A4, 위쪽 25mm, 오른쪽 및 왼쪽 25mm, 아래쪽 23mm, 머리말 및 꼬리말 12mm본문내용: 본문, 글자크기 9, 양쪽정렬, 들여쓰기 10줄간격 : 160%④ 투고원고의 분량은 원고지 150매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⑤ 편집간사는 투고자에게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전자메일,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을 통해 접수 결과를 통보하며, 원고투고의 접수 결과를 편집위원장에게 보고한다.(개정 2023. 06. 09)⑥ 투고자는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 논문유사도 검사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판정결과가 평균 유사율(10% 이상)이 부적절한 경우 또는 동일 주제로 이미 발표된 논문이 확인된 경우에는 편집위원회는 투고원고의 수정 또는 투고철회를 요청한다.(개정 2023. 06. 09)⑦ 투고원고가 이 지침에 현저히 위반되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제3조(논문작성방법)① 투고원고의 작성에 있어서는 편집위원회 규정 및 이 지침에 규정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② 논문은 서론, 본론, 결론, 부록, 참고문헌으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범위, 연구 방법, 기대되는 효과 등 구성을 서술하고, 본론에서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론을 전개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③ 제목은 10단어 범위내에서 간결 명확하고 서술적이어야 한다. 원고 1면 상단에는 국문 및 영문으로 제목, 저자 성명 등을 명기한다.④ 논문의 서두 부분에 영문원고 10 ~ 11행의 Abstract를 작성한다.⑤ 색인어는 영문(국문)으로 표기하여야 하며, 5단어를 원칙으로 한다.⑥ 그림은 단색(흑색 기준)으로 직접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작성하며 표는 상단에, 그림은 하단에, 그 번호와 명칭을 붙인다.(예) <그림 1>, <표 1>. 번호 수식의 표시번호와 수식은 본문의 글자와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표기하여야 하며, 특히 수식의 아래첨자와 윗첨자는 본문의 줄보다 반 칸 아래, 혹은 반 칸 위에 타자하여 본문의 타자와 명확히 구분되도록 하여야 한다. 예) Y2=ax2+bx+c⑦ 사용용어는 가능한 국문으로 쓰되 항공 전문용어 또는 학술 전문용어 가운데 한글 번역 시 원문의 내용과 다소 상이한 의 경우는 “( )”안에 원어를 병기할 수 있다.⑧ 설명이 필요한 문장은 반드시 주석을 달도록 하되, 주석이 필요한 문구의 오른쪽 어깨에 일련번호를 반 괄호로 묶어서 표시하며, 각 주석의 내용은 해당 페이지의 하단에 기재한다.⑨ 논문의 내용 중 인용 문장이 있을 경우 인용된 문장이 끝나는 부분에 괄호 번호를 하고 인용 논문의 저자 및 제목, 발행년도 등 미주에 기입한다.예) ---인천공항이라고 한다 [1].⑩ 장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예)Ⅰ(로마자), 1(숫자), 1.1, 1.1.1제 4 조(논문 작성시 유의사항)투고원고를 작성함에 있어서는 다음의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국내외의 문헌을 인용함에 있어서는 최신의 문헌까지 인용하되 가급적 교과서 범주를 넘어서 학술논문 수준의 문헌을 인용하고, 교과서의 경우에는 출판연도와 함께 판수를 정확하게 기재한다.외국법에 관한 논문이 아닌 한 국내의 학술논문을 인용하여 국내 학설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외국문헌은 필요한 한도 내에서 인용한다.원고는 원칙적으로 한글로 작성하며 한자와 외국어는 혼동이 생길 수 있는 경우에만 괄호 안에 넣어서 표기한다.외국의 논문이 번역에 가깝게 게재논문의 기초가 되어서는 안 된다.제 5 조(참고문헌 작성 방법)①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인용된 것만을 인용 순서에 따라 작성한다.(국문 또는 영문 중 선택)② 학회지 : 저자, "제목", 학회지명, 권호, 출판사, 발행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표시[1]Kim, Y. R., Choi, J. Y., “Study on Noise Characteristics of Airport“,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24(3), 2016,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pp.7-12.③ 단행본 : 저자, "도서명", 출판사, 소재지명, 출판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표시[1]Michael S. Nolan, "Fundamentals of Air Traffic Control,"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990, pp.275∼280.④ 보고서 : 저자명, "보고서명", 출판기관, 출판년도, 인용페이지 순으로 표시[1] Hong H. H.,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Noise Abatement Procedure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6, pp.188-205.⑤ 학술발표/세미나(Proceedings) : 저자, “제목”, 학술발표회명, 학회, 장소, 발표년도, 페이지 순으로 표시[1]Wang, H. Y., McDonell, V. G., and Samuelsen, G. S., "The Two Phase Flow Downstream of a Production Engine Combustor Swirl Cup," 2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bustion, Combustion Institute, Pittsbugh, PA, Dec. 12-17, 1999, pp. 459~466.⑥ 학위논문 : 저자, “제목”, 학위, 학위대학, 장소, 학위연월 순으로 표시[1]Vargas, M. "Ice Accretion on Swept Wings at Glaze Ice Conditions," Ph.D. Thesis,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Cleveland, Ohio, May 1998.9제 6 조(기타 자료의 표시)① 신문에 실린 자료는 작성자와 기사명이 있는 경우 저자명, “제목”, 신문명, 연월일자, 면을 표시하고, 작성자와 기사명이 없는 경우에는 신문명, 연월일, 면을 표시한다.예) 김포항공, “항공보안의 현 실태 점검”, 항공신문, 2019. 10. 27., 14면.② 인터넷 자료는 저자명, “자료명”, URL, 검색일자를 표시한다.예) 김포항공, “총칼에 뚫린 K-항공보안”, <http://www.m-i.kr/>, (2019. 6. 1. 최종검색일).제 7 조(편집위원회의 결정통보 및 수정원고 제출)① 본 심사지침에 따라 투고논문에 대하여 심사위원의 평가를 완료한 후 편집위원회는 편집회의를 개최하고 투고원고에 대한 게재 여부를 결정하여 투고자에게 그 결과를 온라인 논문 투고 및 심사시스템 또는 전자메일을 통해 통지한다.(개정 2023. 06. 09)② 편집위원회가 투고원고에 대하여 ‘수정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결정을 한 경우 투고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수정원고를 제출하여야 한다.제 8 조(심사비 및 게재료 납부)① 본 학술지 투고한 주저자와 교신저자는 한국항공보안학회 정회원으로 가입하여야 한다. 만약, 정회원 미가입시 논문게재가 아니 될 수 있다.(개정 2024. 2. 21)② 본 학술지 투고된 논문에 대한 심사료는 편당 30,000원 및 게재료는 원고 20매까지는 10 만원이며, 그 이상은 1쪽마다 1 만원으로 한다.(개정 2024. 2. 21)제 9 조(논문연구윤리 준수)① 투고원고는 논문연구윤리 확인서에 포함된 논문연구윤리를 준수하여야 한다.② 투고원고는 논문연구윤리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학회지에 게재될 수 있다.제 10 조(저작권 등 위임동의서 제출)투고 원고는 저작권 위임동의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학회지에 게재될 수 있다.제 11 조(논문 투고 및 문의)논문 투고 및 문의은 한국항공보안학회 편집 간사에게 한다.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61-17, 711호 (마곡동, 보타닉파크타워Ⅰ)연락처 : (02)300-0345한국항공보안학회 : kafasonline@gmail.com한국항공보안학회 편집위원회 : kafas_editor@naver.com편집위원장 : 진성현 교수편집 간사 : 김현진부 칙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4년 12월 12일부터 시행한다.부 칙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9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한다.부 칙제1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23년 06월 09일부터 시행한다.